2007년 1월 7일

Gnash 플래시 플레이어

Gnash는 GNU 플래시 무비 플레이어입니다.

웹서핑을 하다가 우연히 Gnash를 발견하고 호기심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큰 문제없이 잘 동작하네요. 저는 젠투 리눅스를 64비트 아키텍쳐로 쓰고 있습니다. 주로 쓰는 브라우저는 오페라이고 오페라는 2007년 1월 현재 32비트만 지원하는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플래시를 쓰는데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가끔씩 64비트를 목표로 컴파일 된 파이어폭스를 쓸 경우에는 플래시를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플래시를 볼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64비트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가 출시되는 것이 자꾸 지연되고 있기 때문인데 Gnash를 설치하니 잘 동작했습니다.

젠투 리눅스 기준으로

emerge gnash
를 해 주면 gnash가 설치됩니다. 이후에는 firefox, seamonkey, epiphany 등의 브라우저에서 큰 문제없이 플래시를 쓸 수 있네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