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14일

이맥스 사전 패키지 dictionary

!! 저는 이 사전 패키지보다 구글 사전과 이맥스를 붙인 것을 더 자주 사용합니다. 제 블로그에서 찾아주세요. !!

소개

이맥스에서 메일을 읽거나 웹을 돌아다니다 보면, 사전을 찾아야 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럴 때마다 종이 사전을 뒤적거리거나, 전자 사전을 뒤적거리거나, 혹은 다른 사전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사전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맥스를 사용하는 도중에 가급적이면 이맥스 밖으로 눈을 돌리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따라서 이맥스에서 나가지 않고, 사전을 뒤적거릴 수 있는 사전 패키지인 dictionary를 소개하고자 한다.

설치

dictionary 패키지는 RFC 2229에 따라 동작하는 사전 서버와 통신이 필요하므로 사전 서버와의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하다. 기본으로 지정된 사전 서버도 잘 동작하므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PC면 충분하다.

필자는 젠투 리눅스를 이용하므로 다음과 같이 설치를 수행하였다.

# emerge app-emacs/dictionary

데비안을 이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패키지 설치를 할 수 있다.

# apt-get install dictionary-el

직접 설치하려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한 뒤 적당한 디렉토리에 넣고, 필요하다면 컴파일을 하면 된다. 다른 패키지들의 설치 방법과 동일하다.

사용

다음과 같은 키바인딩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젠투의 경우에는 패키지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키바인딩이 된다.

;; key bindings
(global-set-key "\C-cs" 'dictionary-search)
(global-set-key "\C-cm" 'dictionary-match-words)

이제 C-c s를 누르고 찾고자 하는 단어를 찾으면 사전 검색 결과가 화면에 나타난다.

커스터마이징

M-x customize-group RET dictionary RET을 하면 커스터마이징 페이지를 볼 수 있다. 여기서 사전 서버를 변경한다거나 다른 세팅들을 할 수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