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6일

루비 서적 번역 프로젝트

Jeremy McAnally라는 분께서 루비 언어에 대한 새로운 책을 쓰셨는데 온라인으로 html과 pdf 형식으로 배포를 하고 계십니다.

이런 자료 하나하나가 참 귀중한 정보가 됩니다. 분량은 그리 많지 않지만 광범위한 내용들을 압축해서 잘 다루고 있습니다. 유머감각이 참 뛰어나신 분입니다. 읽기에도 편하고 재미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보니까 이 분께서 호스팅 비용이 부족하다고 하시는군요. 사람들이 하루에 몇 기가 정도의 트래픽을 내면서 다운로드를 해 가는데, 트래픽만큼 호스팅 비용이 필요하겠지요. 그래서 가능하면 인쇄본을 구입해달라고 하시는군요. 국내에서는 한글로 된 문서를 찾으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좋은 책 보는데 대한 감사의 표시로 한국어로 책을 번역하고 기부를 받아서 원저작자에게 넘겨주는 방법을 쓰는 것이 어떠냐고 jachin(조성재)님께서 KLDP.org에서 제안하셨습니다. 그래서 현재 번역 프로젝트가 진행중입니다. 번역본이 나온 후에 읽어보셔도 되겠지만, 번역에 관심 있으신 분은 프로젝트 페이지로 오셔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Humble Little Ruby Book은 거의 다 번역된 것 같습니다. 제가 번역한 부분은 2장과 6장입니다. 약간 진행이 더디어지고 있긴 하지만 5장을 제외하고는 번역이 완료되거나 진행 중입니다.

댓글 3개:

leedaeyeop :

안녕! 기억할려나?
monac님의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는데, 이 포스팅을 보다가 눈에 익은 이름이 있어서 한번 찾아와 봤다우.

염 재현 :

오오~ 요즘은 어떻게 지낼지 모르겠네. 내가 방문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알려주면 좋겠는데 ^^

leedaeyeop :

요즘은 그냥 Java를 비롯해서 이것저것 배우는 재미에 살고 있지뭐~ 예전의 그 취미(=프로그래밍?)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구나.. 멋진데~

http://decoder.tistory.com/에 블로그 만드어서 쓰고 있는데, 시간날때면 놀러와~ ^^